본문 바로가기
  • Hello World.
PM에 관하여/About

좋은 PM이 되기 위해서는?

by calvin.park.pm 2024. 12. 30.
반응형

PM성공

과연 좋은 PM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일을 잘하는 PM? 소통을 잘하는 PM? 톤 앤 매너를 잘하는 PM? 데이터를 잘 다루는 PM?

일을 잘 하지만 무례한 PM vs 일을 잘 못하지만 매너가 좋은 PM?

제가 PM 직무를 하면서 계속 생각해 왔던 질문입니다. 제 자신에게도 던지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던지고, 많은 질문을 했었는데요.

 

정확하게 좋은 답은 찾지 못했던거 같아요. 그 이유는 PM이라는 직무는 너무 복합적이기도 합니다. PM은 개발자들과의 소통을 잘해야 하면서도 중간 다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너가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개발자들과의 소통을 하면서 디자이너 또는 C-Level들과 미팅을 하면서 문제를 같이 풀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좋은 PM이 되기 위해서는? 이라는 질문은 진짜 진짜 복합적이면서도 어려워요.

 

Nevertheless! 그럼에도 불과하고 공통적으로 재능이 없어도 결국 무엇인가를 하고 그리고 그것을 성공하는 PM(또는 사람들)이 하는 행동과 습관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러한 습관들이 모여서 현재의 제가 됐습니다.

 

PM으로써 잘되는 습관 6가지!

1. Be Punctual! 시간을 지켜라!

시간을 잘 지키는 PM

- 제가 생각하는 시간은 기본 of 기본 (Basic of Basic)이라고 생각합니다. PM으로써 프로덕트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제기하고 더 좋은 방향성으로 의견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디자이너와 개발자들과 미팅을 통해서 프로덕트를 업그레이드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배포까지와 시간싸움입니다. 프로덕트에 집중을 하고 데이터를 통해서 모든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UX고려하여서 배포까지 합니다. 시간이 계속 지체가 되면 PM으로써 책임감이 없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시간을 잘 지키고 시간을 여기는 사람은 자신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기에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고, 타인의 시간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기에 사람들과의 관계가 지낼만합니다.

 

시간 === 책임감입니다.

 

2. Show up! 쇼업 해라!

 

운동해라!

- Showing up은 그 자리에 나타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의 쇼업은 미팅이나 어디 약속에서 Show up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PM은 Product Manager 또는 Project Manager가 됩니다. 저는 이 두 가지를 가르지는 않습니다. Product에서 진행하는 것 또한 Project가 될 것이고, Project가 또 Product로 변할 수 있는 것이니깐요. 하지만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저희는 이미 PM 또는 PO입니다!! 즉 저희는 저희가 가지고 있는 뭄뚱아리가 바로 Product입니다! 자기 관리를 잘 못하는 PM은 과연 좋은 PM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하루 24시간 하루 운동 30-40 분한 거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

운동하기 싫으신가요? 그러면 일단! 운동하는 그 자리로 몸을 이동시켜 보세요! 헬스장이든 밖이든 어디든지요! 운동장 너무 좋죠! 그렇게 나타나면 운동할 마음이 생기고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습관이 됩니다.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몸과 마음이 달라지고 새로운 정신이 깃들게 됩니다! 일단 Show Up하라!

 

3. Give Your Best of Best최선을 다하라!

성공하기 위해서는 묵묵히 걸어가야 한다.

- 너무나도 당연하게도 본인만의 페이스, 스타일, 믿는 데로 끝까지 최선을 다하기를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최선을 다하든 말든 1도 신경 쓰지 말고요! 나는 나의 삶과 Product || Project에 다하고 최고의 결과를 바라면 됩니다. 저희가 가지고 있는 시간은 무한이 아닐뿐더러 한정적입니다. Time is limited! 주어지는 순간순간에 집중하여 몰입의 효과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최산을 다하는 모습은 심지어 긍정적인 에너지까지 퍼뜨리게 되어 팀원들에게도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4. Be Positivity

긍정적으로 생각해라

긍정적인 힘을 너무 과소평가하면 안 됩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주입하고 그러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또 하나의 PM이 가져가야 할 기술입니다. PM은 Manager입니다. 팀원들이 있는데 항상 부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영향을 행사하면 팀원들도 같이 부정적이 됩니다. 나 한 사람의 긍정을 넘어 팀원들에게도 긍정의 힘을 느끼게 돼야 합니다.

긍정 에너지를 전염시킬 때 본인이 받는 에너지는 10배 또는 20배로 불어납니다

Product || Project를 하면서 많이 느끼게 될 것입니다. 

 

5. Gratitude! 감사하는 태도

감사하고 항상 겸손한자세를 가져야 한다.

- 이 세상에는 당연한 것이 없습니다. 저희는 알듯 모르듯 매 순간 선택을 내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Product || Project를 하면서 팀원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태도를 지키고 행사를 하게 되면 팀원들은 점점 Manager를 신뢰하고 같이 일하고 싶어 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하는 태도는 긍정에서 나오기도 합니다.

6. Believe! 자기 신뢰의 마인드

나 자신을 믿어라.

- PM을 하면서 정말 정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들 특히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는 사수가 없기 때문에 저 혼자 모든 일을 다 해야하 합니다. 그러다 보니깐 많은 걱정들과 생각(이직할까? 퇴사할까?)이라는 생각들이 들었는데요. 하지만 위 5가지를 습관으로 만들다 보니깐 6번째 습관이 생기더라고요! 바로 자기 신뢰의 마인드입니다!

스스로가 해낼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기 파괴적인 생각'을 멈춰야 합니다! 인생에 물음표를 던지지 마세요! 될까? -> 된다!, 할 수 있을까? -> 할 수 있다! 우리는 매 순간, 무의식적으로 본인의 성공을 의심하는 생각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것을 버리고 방어해야 합니다.

 

이렇게 6가지 습관을 들이고 가지고 가야 합니다! 특히 PM으로서는 요!

쉽지만은 않습니다. 어렵습니다. 하지만 할 수 있다는 Believe, Positive, Gratitude, and be the best of best를 하게 되면 정말 정말 좋은 PM으로 갈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하고, 성공하고 해야 합니다.

 

 

 

반응형